[필통실험실] 궁금해! 궁금해? 학생증을 보여줘! > 필통실험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필통실험실


'필통실험실'은 청소년들의 소비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물건들이나 먹거리 중에서 매월 하나를 선택해 꼼꼼히 따져보고 분석해보는 코너입니다. 교복부터 인기있는 과자나 문구까지 비교해보고 실험도 해보며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필통실험실] 궁금해! 궁금해? 학생증을 보여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438회 작성일 15-04-25 18:02

본문


[필통실험실] 궁금해! 궁금해? 학생증을 보여줘!
 
학생증? 종이에서 체크카드까지 달라도 너무 달라



학생이니 학생증이 있다. 그런데 한번쯤 궁금한 때가 없었을까? 학생증이 학교마다 조금씩은 다르다는 것. 사실 자신이 다니는 학교외에 다른 학교까지 신경 쓸 여유가 많진 않지만 어찌됐던 좀 궁금타. 오래전부터 써 왔던 인쇄된 종이를 코팅한 학생증부터 최근에는  단순한 자신의 학교 학생임을 증명하는 것을 넘어 학생증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고 있는 추세다. 여러분의 학생증은 어떤가? 진주의 어느 학교 학생증은 이미 캐시비와 체크카드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등 요즘은 다양한 편의기능을 갖춘 스마트한 학생증이 대세라고 한다. 이번 호 <필통실험실>에서는 진주지역 여러 학교들의 학생증들을 비교 분석해 각 학교 학생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보도록 하자.
 

 
재질 (종이 VS 플라스틱)
 
여러 학교 학생들의 학생증을 받아 비교 분석해본 결과, 대부분의 학교들은 플라스틱으로 된 학생증을 쓰고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고전적인(?) 종이로 인쇄된 학생증을 사용하는 학교가 있어 눈에 띄었다. 바로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 진양고등학교, 삼현여자고등학교, 진주여자중학교, 삼현여자중학교 등이 그 주인공이다. 그 외의 학교들은 모두 플라스틱으로 된 학생증을 사용하는데 자세한 설명은 아래 표를 참고해보자.


 
필통실험실 1.jpg

 
학생증을 비교, 분석하던 중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이하 진주기공)의 학생증이 두 개인 것을 발견했다. 처음에 잘못 본 줄 알았는데 진주기공의 학생증은 두 개였다. 직접 알아보니, 하나는 학교에서 도서 대출 등의 용도로 쓰는 플라스틱으로 된 일반 학생증이었고, 또 하나는 자격증 시험을 치기 위한 용도로 쓰는 종이로 된 주민등록번호가 함께 기재되어있는 학생증이었는데 진주기공학생들은 자격증 시험용 학생증을 잘 간수해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신경써야할 듯 했다.

 
필통실험실 기계공고 학생증.jpg 필통실험실 기계공고 도서대출증.jpg
 
<기계공고 학생증(왼쪽) / 도서대출증(오른쪽)>

 
추가 기능 유(有) VS 무(無)
 

학생증을 비교분석하면서 확연히 눈에 띄는 학생증들이 있었다. 바로 경남자동차고등학교, 경진고등학교, 진주여자고등학교, 항공과학고등학교의 학생증이었다. 학생증 아래쪽에 칩이 박혀있는 것이 다른 학교 학생증과는 완전히 구별되었다. 이 네 학교의 학생증은 교통카드, 체크카드로도 함께 이용이가능해서 많은 학생들이 편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필통실험실 2.jpg

특수 기능으로 유명한 진주여자고등학교의 학생증에서 앞면의 바코드는 교내에서 도서대출 및 석식 확인용으로 쓰인다. 그리고 뒷면의 회색 띠 부분은 체크카드용으로 쓰이는 데 실제로 편의점, 영화관 등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 외 체크카드용으로 사용시 자세한 혜택 내역은 뒷면 오른쪽에 나와 있었다.

 

필통실험실 3.jpg필통실험실 4.jpg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진주여고 학생증 앞(왼쪽) / 뒤(오른쪽)


필통실험실 5.jpg필통실험실6.jpg
체크카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경진고 학생증 앞(왼쪽) / 뒤(오른쪽)
 

자동차고등학교와 항공과학고등학교의 학생증도 진주여자고등학교의 것과 유사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경진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용도가 체크카드용으로만 한정되어 있다.
나머지 학교들의 학생증은 칩이 없어 추가되는 편의 기능이 없으며 학생증 뒷면의 바코드로 급식 또는 도서 대출 할 때만 이용할 수 있다.

 
학생증에 관한 몇가지 이야기
 

* 경남예고에서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본 학생증을 잃어버리면 종이에 코팅을 해서 재발급해준다.

 
필통실험실 경남예고.jpg

* 삼현여고에서는 학생증을 잃어버리면 RP(벌점)를 부여한다고 한다.
 
필통실험실 삼현여고.jpg

* 진양고등학교에서는 최근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학생증 재질에 대한 설문지를 돌렸다고하는데, 과연 진양고등학교의 학생증이 바뀔지, 무슨 재질로 바뀔지 기대가 된다. 
 
필통실험실 진양고.jpg


 

◎학생증 사진은 어떻게 찍는가?
 
학생들에게 학생증에서 제일 중요한 관심사는 무엇일까? 바로 사진이다. 민감한 청소년 시기 자신의 얼굴이 대문짝만하게 보여지는 학생증의 사진은 누구나 신경이 쓰일 것이다. 이 학생증의 사진은 어떻게 찍힐까? 이것 역시 학교마다 차이가 있다.
경해여자중학교, 경해여자고등학교, 삼현여자고등학교, 기계공업고등학교 의 경우, 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이 차례대로 줄을 서서 찍은 후 학교 측에서 사진관에서 일괄적으로 사진을 받아서 학생증 발급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찍을 경우 돈이 들지 않으며 사진 찍히는 시간이 매우 빨라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사진이 예쁘게 나오지 않고 보정을 안 해준다는 단점도 있다. 
반대로 명신고등학교, 진주여자고등학교, 사대부고, 대아고 등등은 직접 본인이 사진관을 방문하여 인화된 사진을 학교에 제출하면 학교 측에서 학생증 발급해 준다고 한다. 사진관 측에서 신경 써서 찍어주는데다 보정도 해주기 때문에 대체로 사진이 예쁘게 나온다. 그러나 돈이 들고 학생이나 학교에서 준비하고 업무처리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외모에 신경을 쓰는 학생들은 사진을 직접 찍어 제출하는 것을 더 선호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학생증을 잃어버렸을 경우?
 
학생증을 잃어버렸을 경우, http://www.dwt2000.co.kr 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타 사이트보다 가장 빠르고 편하게 학생증 재발급을 신청해서 받아볼 수 있다. 각 학교로 배송되며 일반 학생증의 구성인 학생증+집게+줄을 각각 따로 신청할 수 있는데 학생증은 2000원, 집게는 300원, 줄은 500원이다. 발급 후 1-2일 내로 받아볼 수 있으며 택배(또는 등기)값 3000원을 따로 내야한다. 대부분의 학생증을 취급하고 있으며 입학생들도 발급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다. 재학생인 경우 타 사이트처럼 따로 사진 첨부 없이 학년, 반, 번호, 이름, 입금자명만 기입하면 되며 따로 회원가입이나 로그인등의 절차는 필요 없다. (칩 없는 일반 플라스틱 학생증 기준)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여러 학교 학생증 


필통실험실 중앙고.jpg
 
<진주중앙고 학생증>


필통실험실 경상사대부설고.jpg
 
<경상사대부고 학생증>


필통실험실 명신고등학교.jpg
 
<명신고 학생증>



[취재 : 정덕진(중앙고2)/김의진(진주여고1)기자]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All Rights Reserved.
업체명 :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대표자명 : 이혁 | 사업자등록번호 : 613-82-15722
경남 진주시 남강로 720 (옥봉동, 2층) | Tel : 070-8628-1318 | E-mail : feeltong13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