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서준 기자] 집에 갈 때는 편한 복장 하면 안 되나요? > 필통숲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필통숲


[하서준 기자] 집에 갈 때는 편한 복장 하면 안 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회 작성일 20-07-28 15:56

본문


집에 갈 때는 편한 복장 하면 안 되나요?

등하교 무조건 교복, 그래야만 학생답다는 것은 시대착오다

 


 a88a582a55985cfd1a7299e9146be956_1595919388_42021.jpg


대다수의 중,고등학생들은 매일 아침 학교에 갈 때 교복을 꺼내 입는다. ,하교하는 학생들은 교복차림이고 학교마다 그 복장에 대한 규정도 존재 한다. 그런데 학생들은 이러한 복장 규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 꼭 교복을 차려입고 등,하교를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문제제기다.

 

학교와 교사들은 지극히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그것이 학생답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교복 이외에 체육복도 있고 생활복도 있는데 자신이 선택해서 편하게 입으면 되는 것이지 꼭 교복이어야 하는지 인정할 수 없다는 의견이 많다. 여기서 학생들과 교사간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교복은 자신이 해당 학교의 학생임을 알리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한 종류 옷만 입기 때문에 아침에 무슨 옷을 고를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또한 무슨 옷을 입고 어떤 브랜드를 입는가에 따라 생길 수 있는 학생들의 빈부격차에 따른 박탈감도 막을 수 있다. 분명 교복이 가진 장점은 참 많다. 하지만 중, 고등학생들은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이고 활동력이 높다. 그렇다보니 항상 교복을 입고 있는 것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런 교복을 등교 때부터 하교 때까지 계속 입어야 한다면 어떨까? 진주의 J고등학교에선 상의는 하복, 동복 중 자유롭게 입지만 하의는 무조건 긴바지를 입고 하루 종일 생활하도록 하고 있다. 물론 등,하교시 교복이외 학교 체육복을 입고 가는 것도 금지다.

 

J고와 똑같이 등교부터 하교까지 교복을 입어야 하는 K고등학교의 H양은 교복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에요. 근데 왜 모두가 꼭 일률적으로 교복을 입고 있어야만 되는지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다른 때는 안 되더라도 하교 때는 학생들 마음대로 입게 하면 좋겠어요. 편하게 체육복이라도 입는 걸 허락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생님들의 생각은 어떨까? 진주시 관내 한 고교 교사에게 학생들의 체육복 등하교에 대해 물어 보았다. 대답은 단호했다. “우선 좋게는 안보죠. 체육복은 체육시간에 입는 옷이지 교복이 아니거든요. 학생들이 편하게 입으려는 건 이해할 수 있지만, 학교 규정에는 원칙 상 체육복 등하교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잘 따라줬으면 좋겠어요.” 학생들의 체육복 등하교 요구를 해결할 방법은 없는지도 물었다. “학생들이 규정에 불만이 있거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각 반의 반장이나 학생회를 통해 의견을 모으는 것도 방법이죠. 그러나 학생은 규정을 따라야죠. 복장규정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잘 모르는 학생들은 제대로 알았으면 좋겠어요.”

 

이처럼 대부분 학생과 교사의 의견은 크게 대조를 이룬다. 실제 진주 관내 고등학교 중 체육복 등하교가 가능한 곳은 거의 찾기 힘들다. 심지어 체육복 등하교시 적발될 경우 벌을 받는 학교도 있었고 생활기록부 운운하면서 복장 단속을 하는 것도 낯설지 않은 광경이었다.

 

학생들은 멋을 부리고자함도 아니고 반항하기 위한 도구로 학교의 복장규정을 바꿔달라는 것이 아니다. 단지 학생들이 입는 옷 정도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한결같이 학생들은 단정한 교복차림이어야 한다는 원칙만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강요만 해서 될 일인지 고민해야 한다.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실에 맞는 규정을 만들어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

 


[취재/ 하서준(진주고2)기자]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0-08-01 13:51:02 기사작성에서 복사 됨]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All Rights Reserved.
업체명 :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대표자명 : 이혁 | 사업자등록번호 : 613-82-15722
경남 진주시 남강로 720 (옥봉동, 2층) | Tel : 070-8628-1318 | E-mail : feeltong13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