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금톡톡] 성매매에 대한 솔직 발칙한 토크 > 19금을 찾아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9금을 찾아서


우리 주위에는 청소년불가라는 여러 법과 제도들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사고와 건강한 성장을 위한 우리 사회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19금을 찾아서'는 실제로 현실에서 제대로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있고 그 약속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기사입니다.


[19금톡톡] 성매매에 대한 솔직 발칙한 토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51회 작성일 14-08-28 09:31

본문

[19금 톡톡] 성매매에 대한 솔직 발칙한 토크


성매매 필요악일까?

청소년 성매매는 그냥 악이다.



19금톡 복사.jpg





이번호 <19금 톡톡>의 주제는 성매매다. 아마도 우리 청소년들에게 19금으로 가장 금기시되는 것이 바로 ‘성’이다. 또한 역설적으로 금기시 하지만 가장 관심을 가지고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것 역시도 ‘성’이 아닐까?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이라는 매춘업, 성을 사고 파는 성매매는 우리나라에서 당연히 불법이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성매매는 우리 청소년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단어다. 신문이나 방송의 뉴스에서 수시로 등장하는 말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아동이나 청소년성매매가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불법이지만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성매매에 대한 우리 청소년들의 생각을 <19금 톡톡>에 참여한 남녀학생들의 얘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참여한 학생은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민정(제일여고2/필통기자), 천홍주(진주여고2), 천영광(명신고2), 김승혁(명신고2/필통기자)이다.


자신의 성지식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 달라는 돌발질문에 교과공부 위주라는 천영광은 30%, 성에 대해 일찍 눈을 떴다는 김승혁은 50%, 홍주는 40%, 민정은 10%라고 자체평가 했다. 스스로 성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성매매는 필요악인가?


♂영광 : 필요악이 아니야. 성매매는 근절해야 한다고 생각해. 필요악이란 사고가 우리사회가 성범죄에 관대하고 너그럽고 만드는 거야. 성매매는 필요악이 아니라 없어져야 할 범죄일뿐이라고 생각해. 힘들어도 우리 사회가 철저히 규제하고 차단해야 된다고 봐.

♂승혁 : 내가 볼 땐 필요악이야. 지구상 모든 나라에서나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고, 쉽게 사라질만한 문제가 아니야. 성에 관련된 문제는 관리를 통해 규제해야 해.

♀홍주 : 필요악이지. 성매매란 것은 사유재산이 생겨난 이후로 쭉 있었던 거라 없앨 수 없어. 그래서 적절히 규제해야 한다고 생각해. 범죄영역으로 가지 않게 규제를 하는수 밖에 없지 않을까?

♀민정 : 필요악이지. 홍주말대로 예전부터 이어져 오고 있고, 이어오는 동안 사라지지 않고 있어. 남녀가 있는 한 없앨 수는 없으니 차라리 합법적인 통제를 통해 해결해야 된다고 봐.


성이 상품화의 도구고 매매의 대상인가?


♀홍주 : 성이라고 상품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는 것 같아.

♂영광 : 성은 인간 고유의 것인데 그것을 상품 취급하는 건데. 그것은 여성을 태어날 때부터 여성성이라는 인간의 존엄성이 아니라 상품 취급하는 것이랑 같아.

♂승혁 :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 사고 팔잖아. 유사성행위등도 성을 파는 것과 다름없다. 실제로 성은 상품화되고 있는 것이 명백한 현실이다.

♀민정 : 성은 인간의 본성인데 자본주의사회이니 돈을 주고 사는 것 아닌가?

♂영광 : 성행위는 사랑의 표현이자 그 결실이야. 사고 파는 것은 그것을 왜곡시키는 것이다. 섹스는 사랑에 기반해야 해. 성은 매매의 대상이 아니다.

♀홍주 : 성이 상품화되고 매매의 대상이 되는 것을 찬성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그것을 막을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는 것이지.

♂영광 : 성은 천부적으로 부여받은 거라고 하잖아. 인간의 성은 생명권과 비슷하다고 생각해. 생명을 팔 수 없듯이 성도 팔 수 없는 것이다.

♀민정 : 성을 인간의 존엄성이나 생명권으로 보기 보다 자기결정권이란 관점에서 봐야 하지 않을까?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가의 문제 말야.


19-그림2.jpg


성매매 합법화에 대한 생각은?


♂영광 : 합법화하는 것은 성매매종사자를 직업으로 간주한다는 말이잖아. 성행위를 노동으로 간주하는 것이고, 성은 인간 고유의 것인데 그것을 상품 취급하는 건데. 합법화 하는 거 자체가 인간의 존엄성을 비하하는 것이라고 생각 해.

♀홍주: 우리나라는 명백히 성매매가 불법이지만 현실은 성매매가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연예인도 성매매를 하고 있을 정도다. 음성적으로 성매매산업을 허용하는 것보다 양성화시켜 합법적인 공간에서 철저하게 통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민정 : 해야 한다고 생각해. 홍주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으니깐, 제대로 규제하면서 교육을 한 상태에서 합법화를 한다면 된다고 생각해

♂승혁 : 난 반대야. 우리나라는 인식이 성매매라는 것에 안 좋은 인식 투성이인데, 합법화를 한다는 거 자체가 더욱 더 큰 문제를 가져다 올 거라고 생각해.

♂영광 : 나도 극구반대야. 합법화는 섹스산업을 확대재생산하고 퇴폐유흥산업을 양산해 낼 것이다. 독일처럼 합법화의 부작용으로 사회적 갈등에 빠질 수도 있다. 또한 성매매 합법화는 사회적으로 여성의 지위와 권리를 약화시키고 돈이면 무엇이든 살수 있다는 황금 물질만능주의 사회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

♀홍주 : 불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성매매를 중단시킬 수 없고 수많은 성매매 종사자들이 있는데 그들의 인권이나 노동권에 대해 언제까지 모른 척 할 수는 없을 것 같아.

♀민정 : 합법화는 마음대로 하시오가 아니라 또 다른 규제와 법이잖아. 강력한 규제와 처벌이 동반되는 것이라면 오히려 무책임한 지금보다 좋다고 생각해.

♂승혁 : 그나마 불법으로 규정하고 단속을 하니 이 정도라도 유지 되는 것 아닐까? 합법화 된다면 성관련 산업의 규모도 훨씬 커질 거야. 한해 가출청소년들이 20만명이 넘는다고 하는데 성매매합법화는 무분별한 청소년 성매매를 양산할 수도 있어.

♀홍주 : 그래도 현실을 무시하고 도덕책만 읽을 순 없어. 불법으로 규제하고 있지만 성의식은 타락하고 섹스산업 번창하고 있잖아. 대안도 없어 무조건 반대만 해선 안된다고 봐.


우리나라 1년 동안 전체남성중 성매수 경험이 있는 사람이 40%다. 이것이 어쩌면 핵심적인 문제다. 바로 비정상이라는 것이다. 미국은 4%다. 미국은 성매수가 아니라 서로 동의한 성관계가 많을 것이다. 성매매가 합법화 되어 있는 호주 네덜란드는 16%다. 영국 뉴질랜드 는 7%. 즉 불법인 나라든지 합법화된 나라든지 1년동안 성매수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 15%를 넘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우리나라는 지극히 비정상적인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성매수가 상식처럼 되어 있고 당연시되어 있는 성의식 자체가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영화에서처럼 누군가 나의 성을 산다면 얼마면 흔들릴까?


♂영광 : 좋아하는 감정이 없다면 싫어. 혹하기는 하겠지만 결국 안할 거야.

♂승혁 : 10억? 돈을 많이 준다면 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되는데..

♀민정 : 솔직히 나는 별로일거 같아. 금액이 높아지면.. 고민은 되겠다.

♀홍주 : 상황에 따라 거절해 놓고, 나중에 후회할거 같아.(도망치고 후회할 타입)


성인이 되기 전 성관계 어떻게 생각해?


♀홍주 : 할 수는 있다고 생각해. 근데 나는 아니야. 만일 성관계를 한다면 경제적 문제, 임신등의 파생적인 문제도 반드시 생각해야 된다고 봐.

♂영광 : 성관계가 19금은 아니라고 봐. 실제로 아는 형이 고3인데 애를 낳고 잘 살고 있어.

♂승혁 : 난 반대야. 우리나라의 전통과 사회적 인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해.

♀민정 : 할 수는 있다고 생각해. 적지 않은 나이고 자신들만의 생각이 있겠지. 하지만 이후에 일어나는 일은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하겠지.


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생각


♀홍주 : 청소년성매매 뉴스를 들으면 정말 화가 나. 적어도 청소년들의 성을 사고 파는 것은 최고의 범죄로 다뤄야 된다고 봐. 또한 우리 청소년들도 어렸을때부터 교육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성에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생각해.

♂영광 : 나도 동의해. 정말 청소년과 아동 관련 성범죄에 대한 처벌은 훨씬 강화 되어야 된다고 봐. 일단 성 구매자를 청소년 성폭행범 이상으로 똑같이 처벌을 해야 해. 왜 성범죄에 대한 처벌이 상대적으로 관대한지 이해를 못하겠어.

♂승혁 : 환경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 난 사실 어린 청소년들이 성매매나 성폭행등 그런 뉴스를 보는 것도 좋지 않다고 봐. 여하튼 요즘은 너무 유해한 환경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것이 문제야.

♀민정 : 어렸을 때부터. 가정에서든 학교에서든 성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시켜서 성에대한 인식을 바로 잡아야한다고 생각해.

♀홍주 : 처벌도 처벌이지만 청소년성매매에서는 피해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 갈 수 있도록 해주는 도움이 절실할 것 같아

♂영광 : 맞아. 사실 가출 청소년이나 문제아라고 하는 아이들이 처음부터 그랬겠어. 결국 가정에서 학교에서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한거잖아.

♂승혁 : 청소년들이 성에 대해 알아가고 지식을 쌓고 나름의 가치관을 가지는데 여전히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교육이 부족한 것 같아. 흔한 말로 우리 성교육은 야동이나 SNS가 시켜준다고 하잖아. 성이란 것을 너무 숨기려 해서도 안될 것 같아.


19-그림1.jpg


청소년 성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 스마트폰의 발달로 유해환경에 대한 노출이 훨씬 쉬워졌고 파괴되는 가정은 늘어가고 부모와 자녀간의 소통은 단절되어 가출 청소년들이 늘어만 간다. 과도한 입시경쟁은 수많은 낙오자를 만들고 그런 청소년들을 구제하고 교육할 시스템은 부족하기만 하다. 거기다 청소년들을 성매매에 이용하거나 돈벌이 대상으로만 보는 어른들과 우리사회에 만연한 유흥과 섹스산업을 생각해보면 청소년 성범죄와 성매매문제는 당연한 결과라 볼 수 있다.

성범죄에 관대한 우리사회의 근본적인 사고가 우선 바뀌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철저히 보호하고 성매수자들의 처벌은 강력해 져야 한다. 또한 가출청소년,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의식을 위해 실질적인 성교육 또한 선행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학교에서는 도덕과 윤리를 얘기하고 사회에서는 타락과 퇴폐문화가 일상이 되어 있는 현실을 그대로 두어선 안 된다. 사회가 건강하지 않은데 어떻게 우리 청소년들이 건강할 수 있겠는가?


19금-성.jpg



19금-그래프.jpg


세계 각국의 성매매합법화 현황


19금-국가.jpg


50%는 매춘을 법으로 인정한다고 한다. 11%가 제한적으로 인정, 그리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39%는 불법이라고 한다. 일본은 제한적인 매춘법을 인정한다고 한다.


19금-표.jpg



[취재 : 김민정(제일여고2),김승혁(명신고2)기자]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All Rights Reserved.
업체명 :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대표자명 : 이혁 | 사업자등록번호 : 613-82-15722
경남 진주시 남강로 720 (옥봉동, 2층) | Tel : 070-8628-1318 | E-mail : feeltong13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