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예림 기자] 밤새 공부하는 당신, 커피 중독? > 필통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필통칼럼


[정예림 기자] 밤새 공부하는 당신, 커피 중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회 작성일 20-07-29 14:20

본문


밤새 공부하는 당신, 커피 중독?

시험기간 습관적인 커피, 고카페인 음료는 자신도 모르게 중독

 


df72d783611c70c351435ada5bd4481a_1596000023_47255.jpg
 


우리는 시험기간이 되면 밤을 새서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가 되면 누적된 피로나 당장 잠이 오는 것을 막기 위해 찾는 것이 있다. 에너지드링크, 커피 등 잠을 깨기 위한 음료수다. 습관적으로 먹다보면 얼마나 많이 먹는지 감이 없을 때도 있다. 청소년들이 먹는 커피 양은 어느 정도가 될까?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먹지 않는 학생들도 있지만 일상생활에 하루에 커피를 한잔에서 두잔 정도는 매일 먹는 학생들도 있다. 시험기간에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 학생들은 하루에 2잔 정도는 기본으로 마시며 많게는 하루 4잔까지 먹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커피 양은 사실 청소년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초과한다. 우리나라 식품의약처품안전처에 따르면 19세 미만 청소년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몸무게 1kg2.5mg 정도다. 40~50kg정도에 이르는 청소년들은 하루에 한 잔 정도가 적당하다.

 

이러한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 우유, 초콜릿, 감기약, 두통약, , 탄산음료, 코코아 등에 다량으로 들어가 있다. 2015년 식약처에서 보도된 자료를 보면 감기약이나 두통약에는 평균 30mg에서 50mg까지 들어가 있고 에너지 드링크에는 30mg 콜라 등의 탄산음료는 25mg정도의 카페인이 들어가 있다. 결국 하루에 커피 한잔을 마시고 아이스크림이나 약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청소년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훨씬 초과하게 되는 것이다.

 

카페인은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기관에 도움을 준다. 또 중추신경을 자극해 졸음 또는 피로감을 일시적으로 해소시키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첫 번째, 청소년의 손이 떨리거나 눈꺼풀이 떨리고 심장박동이 과다하게 빨라져 불필요한 긴장감을 높이게 된다. 두 번째, 부작용으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밥맛이 떨어진다. 세 번째, 카페인 과다 섭취는 중추신경이 과다하게 자극을 받게 되면서 ADHD라는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 네 번째로는, 청소년의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성장발달에 큰 악영향을 준다.

 

이렇듯 카페인 과다섭취는 청소년들에게 좋을 것이 없다. 시험기간이면 습관처럼 마시는 커피나 고카페인 음료들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그럼에도 고카페인 음료가 시험기간이면 불티나게 팔리는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탄산음료조차 성장기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며 판매하지 못하게 하는 나라가 있는 반면 공부를 위해 잠을 쫓는 고카페인 음료를 개발해 학생들에게 파는 나라가 그저 놀라울 뿐이다.

 

생각을 바꾸자. 잠 올 때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하고 카페인 양을 확인해 하루 권장량에 맞춰 커피도 마시자. 이제부터 더 이상은 시험기간에 밤늦게까지 공부하지말자. 밤을 새는 것보다 잠이 공부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면, 그 다음날 수업을 들을 때의 집중력도 높아질 것이고, 수업을 잘 듣는다면 밤늦게까지 공부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러니 모두들, 잠 좀 자자. 커피나 고카페인 드링크보다 잠을 선택하는 현명한 청소년이 되자.

 

 

[취재 정예림(진주여고2)기자]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0-08-01 13:23:11 기사작성에서 복사 됨]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All Rights Reserved.
업체명 :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대표자명 : 이혁 | 사업자등록번호 : 613-82-15722
경남 진주시 남강로 720 (옥봉동, 2층) | Tel : 070-8628-1318 | E-mail : feeltong13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