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할 때 타는 택시, 알고 타자 > 필통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필통칼럼


급할 때 타는 택시, 알고 타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68회 작성일 18-11-29 17:08

본문

급할 때 타는 택시, 알고 타자

택시를 탈 때면 항상 궁금했던 질문들...

 

 


개-택시.jpg


 

청소년과 택시? 왠지 잘 어울리지 않는 조합처럼 보인다. 하지만 등교하는데 버스를 놓쳐서, 밤늦게까지 친구 집에 놀다가 혹은 읍, 면 지역의 친구 집을 찾기 위해 등등 청소년들에게도 택시는 주요한 교통수단 중 하나다.

 

그러나 가끔씩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지만 택시에 대해서 잘 모른다. 여러 궁금증을 가지고 직접 택시기사 한 분을 만나 승차거부와 할증 등에 관한 질문을 던져 보았다. 진주에서 개인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기사 김영식씨다.

 

이야기를 정리해 본다. 진주는 2800원부터 기본요금이 시작한다. 심야(00;00~04:00)3360원부터 시작이다. 심야는 기본요금에서 20%를 더 받게 되고 모든 택시 미터기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만약 택시를 1150분에 타서 1210분에 내렸다면 1150분부터 59분까지는 기본요금이 적용되고 1200분부터 1210분까지는 심야 할증 요금이 적용되는 것이다.

 

시계 외 할증은 35%가 기본요금에서 부과된다. 이것은 읍, , 택시비 할증이 전국 어디서나 동일하다. 취재 기자가 항상 궁금했던 질문이 있다. 진주의 경우 명석은 시계 외 할증이 붙고 금산은 왜 할증이 안 되는지 물어봤더니 16개면 마다 모두 다른 시계 경계지점이 존재한다고 한다. 그 지점을 지나야 할증이 붙는다는 말이다.

 

금산은 진성 고개를 넘으면, 문산은 예비군훈련소 운동장을 지나면, 명석은 터미널을 지나면 대곡은 불디 고개, 집현은 냉정마을 등 다 경계지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단 예외가 있다. 시에서 또 다른 시를 갈 때다. 다른 시를 갈 때는 35%가 아닌 20% 할증이 붙는다고 한다. 심야할증과 종합해보면 심야에 시에서 시를 가면 40%, 심야에 시에서 면, 읍을 가면 55%가 할증이 되는 셈이다.

 

그리고 승차거부도 궁금했다. 기본적으로 승차거부는 무조건 불법이라고 한다. 건너서 타라고 하던지, 어디로 가 달라 했는데 안 가면 그것도 불법이다. 단 택시가 그냥 지나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못 볼 수도 있고 손님이 타고 있거나 근무 중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란다. 학생들 경우 골목까지 들어가기 미안해서 근처에 대충 내리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택시를 탈 이유가 없다. 고객은 원하는 곳까지 안전하게 내려 달라고 요구할 권리가 있고 택시는 그럴 의무가 있다고 한다. 학생도 똑 같은 고객이다. 청소년 할인도 없으니 말이다.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택시 상식이 있다. 진짜 택시와 가짜 택시의 구별법이 있다. 불법 개조 차량이나 불법용 영업택시도 있으니 알아두면 좋다. 노란색 번호판에 ', , , '가 쓰여 있는 택시만이 자동차 운수사업용으로 정식 등록된 진짜 택시로 이런 글자가 쓰여 있지만 흰색 바탕이라면 이 또한 택시 차량이 아니므로 주의해야 한다.

 

택시에 물건을 놓고 내리기도 한다. 난감한 상황이지만 방법이 있다. 일단 카드 결제를 했다면 티머니 택시 고객센터로(1644-1188) 전화를 걸면 모든 신용카드의 결제 내역으로 해당 차량 번호와 택시기사의 연락처를 받을 수 있다. 현금 결제를 했다면 지역별 대중교통 분실물 센터에 연락해 보는 수밖에 없다. 차량번호나 기사이름을 기억하는 방법도 좋은 습관이다. 소지품 분실에 대비해 택시 탈 때 결제 후 영수증을 받아두는 것도 좋을 듯하다.

 


 

[취재/ 정민규(동명고2)기자]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All Rights Reserved.
업체명 :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대표자명 : 이혁 | 사업자등록번호 : 613-82-15722
경남 진주시 남강로 720 (옥봉동, 2층) | Tel : 070-8628-1318 | E-mail : feeltong13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