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틴이슈] 중학교 1학년, 2학기 자유학기제가 온다 > 필통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필통칼럼


[틴틴이슈] 중학교 1학년, 2학기 자유학기제가 온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223회 작성일 15-07-08 17:43

본문



중학교 1학년,  2학기 자유학기제가 온다

자유학기제 알맹이 없는 쇼가 되어선 안돼...


자유.jpg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중학교3학년 과정 중 한 학기를 시험도 없이 오후 수업시간은 기존의 교실 수업이 아닌 다양한 학생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아마도 학생들은 시험이 없다는 것 하나만으로 쌍수를 들어 환영할 것이다. 이 자유학기제가 올해부터는 진주에서도 몇몇학교를 제외하고 전체 중학교에서 전면실시 되고 내년 2016년부터는 우리나라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하게 된다.


초등학교때부터 대학입시에 올인하는 우리 교육의 현실에 비춰보면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고민해보고 여러가지 경험과 체험을 통해 다양한 꿈을 찾도록 하고자 하는 자유학기제를 반대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다. 결국 근본적인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제도가 전혀 변화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학교 한 학기 동안의 자유학기제가 무슨 의미가 있을 것인가? 그리고 자유학기제가 목표하는 바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인가를 살펴 봐야 한다.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게 되면 학교들은 주당 34시간의 수업시간 중 11시간 내외에 해당하는 평일 오후 시간을 진로·예체능·동아리·선택영역 등 관련 프로그램으로 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취지에 걸맞은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학습 여건 등이 아직 갖춰지지 않아 교사의 재량 등에 따라 학교별 편차가 발생하거나 유명무실하게 진행되는 사례 등이 등장하고 있다. 더구나 실제 수업과 큰 차이가 없는 영어 수업, 수학 수업 등이 진행되거나 주당 1시간 내외로 실시되는 진로 탐험 시간마저 교재로 학습하는 등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는 지적이다.


외부 강사를 섭외할 경우 비용도 문제지만 강사를 검증할 기능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고 있어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라는 의견을 내놓는 교사도 나오고 있다. 더구나 학교밖의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인프라 구축은 거의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고 학교밖으로 많이 학생들이 나가는 것 또한 안전 문제나 예산문제가 쉽지 않아 보인다.


문제는 별다른 보완책이 없는 가운데 당장 2학기부터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학교 수가 80%수준으로 더욱 늘어난다는 점이다.


왜 좋은 취지의 자유학기제를 고등학교에는 엄두조차 못 내고 있을까? 대학입시가 최고의 가치인 현실에서 자유학기제를 한다고 하면 갖가지 이유들로 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들조차도 반대를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제로 성공적인 시간을 보낸다 하더라도 수능준비 입시에 올인하는 우리의 교육체계를 벗어나기 쉽지 않다. 때문에 자유학기제가 철저하게 준비되고 운영되지 못하면 학부모들은 편법으로 아이들을 더욱더 사교육속으로 밀어 넣을 수 있고 자유학기제 전과 후, 오히려 더욱더 입시 중요과목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는 것이다.



결국 자유학기제가 정부나 교육당국의 '잘한다'라는 자랑질이나 그럴듯한 정책실적, 보여주기식의 전시행정이 되지 않으려면 정말 대학입시에 목메는 우리 청소년들이 중학교 한학기안에서라도 자신이 행복할수 있는 자신만의 꿈과 미래를 발견할수 있게 만드는 진정한 자유학기제가 되어야 한다. 학교안에서는 충분한 예산확보와 제대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져야 한다. 그리고 지역의 기업체, 시민단체, 문화예술인들과 공동으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어져야 한다. 그래서 자유학기제가 말만 요란한, 알맹이 없는 쇼가 되지 않길 바란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All Rights Reserved.
업체명 : 비영리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 대표자명 : 이혁 | 사업자등록번호 : 613-82-15722
경남 진주시 남강로 720 (옥봉동, 2층) | Tel : 070-8628-1318 | E-mail : feeltong13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