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버스비 무료 첫 무상교통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5회 작성일 20-12-30 19:11본문
청소년 무상교통시대
화성시 청소년 버스비 무료 첫 무상교통
화성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만7세에서 18세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무상 교통카드 발급을 시작했다. 무상 교통은 시내버스나 마을버스를 이용할 때 사용한 카드 이용금액을 매월 또는 분기별로 정산해 시가 대상자의 계좌로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단 좌석버스나 광역, 시외, 공항버스와 관외 통행 또는 전철 연계 비용은 지원되지 않는다.
카드 발급 대상은 관내에 주민등록된 만7~18세 아동ㆍ청소년이며 신청은 대상자 본인 또는 부모나 세대주가 대신할 수 있다. 화성시 무상 교통 홈페이지(savebus.hscity.go.kr)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원활한 발급을 위해 신청일로부터 1주일간은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제가 적용된다. 대상자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ㆍ6이면 월요일 △2ㆍ7이면 화요일 △3ㆍ8이면 수요일 △4ㆍ9이면 목요일 △5ㆍ0이면 금요일 △토요일과 일요일은 모든 대상자가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별도의 서류는 필요치 않으나 대상자 명의의 계좌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휴대폰이 없을 경우에는 부모 또는 세대주의 휴대폰 번호 입력도 가능하다. 카드는 대상자의 주민등록 주소지로 발송되며 화성시 무상 교통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한 후 사용할 수 있다.
화성시에서는 청소년 스스로는 대중교통밖에 이용할 수 없고 교통비가 부담스러워 자유롭게 다니기 어려운 사회적 약자이며 청소년의 이동권과 생활권에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시는 2021년부터 19~23세, 65세 이상까지 점진적으로 무상 교통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